통신비 과오납금이란 자동이체 등으로 인해 이중납부 됐거나 소비자가 통신서비스를 해지할 경우 정산과정에서 환급해야 할 금액을 말합니다. 한 푼이라도 돈을 아끼기 위해 통신요금 미환급액 조회 사이트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통신 요금 미환급액은 왜 생기는걸까?
먼저 이런 통신요금 미환급 금액은 왜 생기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소비자들은 번호 이동을 하거나 통신사 이용 해지를 할 때, 해지하는 날짜 기준으로 요금 정산을 하게 되는데요. 정산을 모두 마친 이후 자동이체 할인 등의 요금 할인이 적용되면 정산 금액 중 일부가 과오납 금액으로 남게 됩니다. 또 자동이체를 걸어 놓아 이중 납부 처리가 되기도 하고, 보증금 같은 선납금 미수령 금액 등이 남아있기도 하죠. 그래서 통신사에서 고객에게 돌려줘야 하는 환급금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환급 신청은 어디서 할 수 있을까?
통신요금 미환급 금액은 스마트 초이스에서 조회 및 환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평일 기준으로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까지 이용이 가능하고, 공휴일에는 이용이 불가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스마트 초이스는 ㈜케이티, SK텔레콤㈜, LG유플러스㈜, SK브로드밴드㈜, 그리고 (사)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가 공동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오늘 소개해드리는 통신 미환급금 조회 및 환급 신청 외에도 스마트폰과 알뜰폰 요금제 비교, 단말기 지원금 조회 등 통신 요금에 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홈페이지입니다.
통신 미환급액 조회 & 환급 신청하기
먼저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회원가입과 로그인 없이도 통신 미환급액 조회는 가능하지만 환급 신청을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후 메인 화면 상단 메뉴의 [환급/혜택]-[통신 미환급액 조회]를 선택해주세요.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그리고 조회를 원하시는 통신사를 선택해주세요.
각 통신사에서 환급받을 요금이 조회가 됩니다.
환급 신청자 본인의 은행 계좌와 핸드폰 번호를 넣고 환급 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은행은 우리, 신한, 국민 등의 일반 시중은행은 물론,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농협, 수협 등의 상호금융업권 은행, 그리고 씨티은행, 홍콩은행, 도이치은행 등의 외국계 은행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환급 신청을 하면 이렇게 환급신청 결과 조회를 통해 현재 진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급 금액 은 영업일 기준 최대 7일 정도 내에 입금됩니다.